반도체가 관심이 있는데 투자할 기업이 고민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럼 해당 섹터들을 대표하는 기업들에
동시투자하는 효과를 지닌 ETF는 어떠실까요?
오늘 소개할 티커는 'SOXL'으로 아이셰어즈 반도체 지수(SOXX)를 추종합니다.
미국에 상장된 반도체 기업들에 동시적으로 투자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SOXX의 지수가 1% 상승 시 3% 이익, 1% 하락 시 3% 손실을 주며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SOXL-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주식 ETF
SOXL은 간단히 말해 미국의 디렉시온 사에서 운용하는 반도체 ETF로 SOXX 지수추종 3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시가총액은 한화 약 11조 원으로 규모가 큰 편이고 거래량도 ETF 사이에서 높은 수준이며 개인적인 생각으로 차트적 기술을 통해서도 접근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SOXL 구성종목 TOP 10
상위종목 중에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이셰어즈 반도체지수이며 블랙록에서 만든 지수입니다.
그다음 개별종목으로 브로드컴, 암드, 엔비디아 등 미국을 대표하는 반도체기업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상위종목은 2023년 수익률을 보면 SOXX(72%), AVGO(106%), AMD(137%), NVDA(252%, ㄷㄷ) 등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 중이며 그에 상응하는 SOXL의 수익률은 263%로(23.12.29 기준)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
3배 레버리지 ETF임에도 불구하고 분기별 배당이 나오는 모습이며 보통 3배 레버리지를 배당을 보고 접근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므로 없는 것보단 좋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ETF 비교
최근 1년간의 수익률이며 23년 저점부터 계속해서 상승해 주는 모습이며 2023년 미국 시장을 주도한 섹터는 반도체라고 생각이 드네요
1년간 TQQQ의 수익률은 218%으로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지만 SOXL 또한..
SOXL 주가 & 전망
22년 최고점을 찍고 7달러선까지 내려왔는데, 이때 매수했으면 최고였겠네요.
현재 평단 17달러 140주 보유 중에 있습니다.
36달러 까지 왔을 때 거래량을 보고 조금은 정리할 것 같습니다.
지수의 일일 이동량을 기준으로 하기에 수익을 많이 보고 있을 때 큰 폭의 하락 시에 하락의 폭이 클 것으로 보여 단기 중기 투자측면으로 봤을 땐 조금씩 정리하는 편이 나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장기투자의 측면에서는 반도체라는 섹터는 앞으로도 전망이 좋고 기대가 큰 섹터임으로 자신만의 투자원칙으로 적정가격선에 도달하면 조금씩 매수하는 것으로도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일일지수추종이므로 1000만원 투자 시에 10% 상승 시에 1100만원, 낙폭이 있어 30% 하락 시에 770만원으로, 여기서 다시 30% 상승하더라도 원금은 줄어들 수밖에 없으므로 장기투자를 하더라도 적절한 수익실현은 꼭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본 글은 종목이나 매수/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꼭 본인의 책임하에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