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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배터리 퀀텀스케이프(QS), 기업소개, 전망, 주가

하낸 2023. 12. 17.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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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가요?
지금은 리튬 이온 배터리가 상용화되어 있지만
충전시간, 주행거리 문제, 연소의 안전문제로 뉴스에 몇 번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퀀텀스케이프는 전고체 배터리를 만드는 기업으로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로 된 2차 전지입니다.


퀀텀 스케이프(QS:NYSE)

CEO : 자그딥 싱(Jageep Singh)
 

- 기업개요

 퀀텀스케이프는 반도체를 이용한 리튬-금속 배터리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에 사용하기 위한 배터리를 제공하며 검증된 배터리 기술(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을 이용해 양극이 없는 고체 리튬금속 배터리를 설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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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튬이온배터리의 원리

https://inside.lgensol.com/

 배터리의 기본구조는 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액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중간에 분리막을 통해서 +,- 전극을 구분하고 리튬이온이 이동하는 형태입니다. 충전 시에는 양극에서 음극으로 리튬이온이 이동하고, 방전 시에는 음극에 있던 리튬이온이 양극으로 이동합니다

 

①양극재 : 리튬이온배터리에 리튬이 들어가는 공간

 

음극재  : 양극에서 나온 리튬 이온을 저장 및 방출하며 외부 회로를 통해 전류가 흐르게 하는 역할 충전 상태일 때 리튬 이온은 음극에 존재하는데 이때 양극과 음극을 도선으로 이어주면 리튬 이온은 전해질을 통해 양극으로 이동(음극에서 양극으로 가면서 전기를 발생)

 

③전해질 : 배터리 내부의 양극, 음극 사이에서 리튬이온이 원활하게 이동하도록 돕는 매개체입니다. 전기화학적 안정성, 발화점이 높아야 하며 이러한 안전의 문제로 전고체배터리에 대한 연구가 있으며 QS를 소개하는 이유입니다. 

고체 전해질은 액체가 아니기에 누액이 되는 위험이 없으며 분리막이 없어 에너지밀도를 높일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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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튬-금속 전고체 배터리

https://www.quantumscape.com/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되는 분리막을 전고체 분리막으로 대체한 배터리입니다.
리튬 금속 양극은 기존의 양극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 배터리가 동일한 부피에 더 많은 양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고 일부 고체 설계에서는 과도한 리튬을 사용하여 양극을 형성하지만
퀀텀스케이프는 배터리가 방전된 상태에서 양극 없이 제조되며(음극이 없으며 리튬금속이 그 역할을 대체하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충전 시 양극이 그 자리에서 형성됩니다.
 
위 그림의 QS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는 음극이 없는 상태입니다.
솔리드스테이트 분리막은 리튬과 반응하지 않는 고체 분리막으로 리튬 금속을 양극으로 사용하여 더 높은 에너지 밀도, 더 빠른 충전, 향상된 수명 및 안전성의 이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고에너지 밀도를 위해서는 리튬-금속 양극이 필요하며 리튬-금속 양극은 고체 분리막이 필요하며 이는 QS solid state separato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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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뉴스 기사 & 소식

 2023, 3분기 주주서한을 보면 정확한 시기는 나와있지 않으나 자기들의 기술력은 차이점이 분명하고 2022, 4분기에 예비 고객들에게 A0를 배송했으며 QS의 상업적 목표에서 더 좋은 성능을 발휘했다고 합니다. 그것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며 안정성 측면에서도 입증을 했으나 회사는 배터리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테스트하는 초기단계에 있으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장애요소가 있을 수 있다고 나와있네요

https://www.quantumscape.com
https://ir.quantumscape.com/


퀀텀스케이프 주가 & 전망

QS 일봉

퀀텀스케이프는 폭스바겐이 최대 주주로 자리 잡고 있으며 2025년까지 전고체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점이라고 제시한 바 있습니다.
 
엄청난 보안으로 전고체배터리를 만들고 있다고 하고..아직 생산일정은 정확히 잡힌 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엄청난 노력을 하는 걸로는 보이긴한데, 상용화 시점이 언제일지..
 

상용화될 때까진 계속해서 적자 볼 것 같고(매출 없습니다) 연구개발비는 연을 거듭할수록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네요.
주가는 금리동결되고 거의 모든 기업이 상승했으며 QS주가 또한 올랐네요.
현재 보유종목이며 평단 7달러에 80주 보유하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에 대한 확실한 정보가 있을 때 가치판단 하고 매도할 것 같네요. 그전까지는 물량 조금씩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본 글은 종목추천, 매수/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꼭 본인의 책임하에 하시기를 바랍니다.


퀀텀스케이프의 투자자들에게 건네는 주주서한을 간단히 알아보세요.

https://hinancial.tistory.com/entry/2312-%ED%80%80%ED%85%80%EC%8A%A4%EC%BC%80%EC%9D%B4%ED%94%84QSNYSE-3%EB%B6%84%EA%B8%B0-%EC%84%9C%ED%95%9C-%EC%A0%9C%ED%92%88%EA%B0%9C%EB%B0%9C-%EC%A0%9C%EC%A1%B0%EC%97%85%ED%99%95%EC%9E%A5

23.12 퀀텀스케이프(QS:NYSE) 3분기 서한, 제품개발, 제조업확장

2023. 3분기 주주서한 제품 개발 제품 개발에 있어 퀀텀스케이프가 처음으로 상용한 제품은 QSE-5입니다. 작년 A0 시제품에서 처음 시연된 독점적인 형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충전과 방전 동안 리튬

hinancial.tistory.com

 

폭스바겐에서 QS 전고체배터리 테스트 완료!

https://hinancial.tistory.com/entry/%EC%A0%84%EA%B3%A0%EC%B2%B4%EB%B0%B0%ED%84%B0%EB%A6%AC-%ED%80%80%ED%85%80%EC%8A%A4%EC%BC%80%EC%9D%B4%ED%94%84QS-%ED%8F%AD%EC%8A%A4%EB%B0%94%EA%B2%90%EC%97%90%EC%84%9C-%EB%B0%B0%ED%84%B0%EB%A6%AC-%ED%85%8C%EC%8A%A4%ED%8A%B8-%EC%99%84%EB%A3%8C-%EC%A3%BC%EA%B0%80-%EA%B8%89%EB%93%B1

전고체배터리 퀀텀스케이프(QS) 폭스바겐에서 배터리 테스트 완료, 주가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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